농업 경영 기술

[스크랩] 꾸지뽕 재배방법(전북농업기술원 자료)

미네로바 2016. 6. 12. 11:44

꾸지뽕 재배방법(전북농업기술원 자료)

 

❶ 식물의 성상

-. 잎은 호생하며 2-3개로 갈라지는 것과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난형인 것이 있다. 갈라지는 잎은 둔두 원저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한 것은 예두이고 넓은 예저이며, 길이 6- 10 cm, 너비 3-6cm로서 표면에 잔털이 있고 뒷면에는 융모가 있다. 엽병은 길이 15-25 mm로서 털이 있다.

잎의 모양은 생육장소가 비옥하면 감나무 잎보다 크고 결각도 적으나 바위틈이나 산비탈의 척박지에서 자라는 것은 잎이 작고 결각이 심하며 잎끝이 꼬리처럼 길게 뻗어난다.

-. 열매는 취과로 둥글며 지름 2.5cm로서 육질이고 9-10월에 적색으로 성숙하며 수과는 길이 5mm정도로서 흑색이다. 과육은 달고 식용가능하다.

-. 꽃은 이가화로서 5-6월에 핀다. 웅화서는 소화가 많이 모여 달리고 둥글며 황색이고 지름 1cm정도로서 짧고 연한 털이 밀포한 길이 10-12mm의 대가 있다. 자화서는 지름 1.5cm 정도로서 타원형이다. 수꽃은 3-5개의 화피 열편과 4개의 수술이 있고 암꽃은 4개의 화피 열편과 2개로 갈라진 암술대가 있다.

-. 수확기 : 10-11월초

-. 수피는 회갈색으로 벗겨지고 가지에 길이 0.5-4.5cm의 가지가 변형된 가시가 있으며 소지에 털이 있다. 가지에 피목이 발달되어 있고 오래된 수피는 황회색을 띠며 세로로 찢어져 떨어진다.

-. 뿌리는 황색이다.

 

❷ 번식법

○ 실생번식

-. 1개의 과실당 종자가 40-50개 정도 형성됨

-. 종자채취(9-10월) 후 과육을 제거한 후 직파하거나 모래 5와 종자1을 섞어 노천 매장 후 이른 봄에 파종

-. 묘목 1년생의 크기는 20-40cm정도 되므로 파종거리는 식물체에 잎이 약간 겹칠 정도로 알맞게 줄뿌림한다.

-. 종자 채취 후 건조시켜 저온저장

○ 무성번식

-. 분주 : 번식은 뿌리부근에서 새싹이 나오므로 이것을 분주한다.

-. 삽수 채취 및 삽목시기 : 뽕나무 중에서는 제일 삽목이 잘 된다.

숙지삽 (2월- 4월), 녹지삽(6-7월경)

-. 삽수길이 15cm, 삽수가 5cm정도 묻히도록 함

-. 녹지삽의 경우 잎은 2-3매 남기며 잎은 반 정도 자른다

-. 삽목시 50% 차광망 설치와 습도 유지를 위한 투명비닐터널 시설 필요

 

❸ 생육환경

-. 비교적 내한성이 강하지만 남부지방의 따뜻하고 햇빛이 잘 드는 곳이 좋음

-. 15°이내의 경사진 곳이 좋으며, 효율적인 밭 관리에 유리함

-. 중부 이남의 해발 700m까지 서식

-. 산록 양지 바른쪽이나 전답의 언덕에서 잘 자란다

-. 자생지는 계곡의 물가, 저수지 부근, 낮은 야산, 척박한 자갈밭까지 다양하게 분포

 

❹ 재배관리

-. 포장준비

모든 나무는 잘 자랄 수 있도록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. 포장 내 토양은 항상 충분한 수분과 산소가 구비되어 있어야 나무의 성장에 유리하며, 평지나 점토가 많은 토양은 가능한 배수로를 깊게 하고 경사지는 자연조건이 평지와 다르므로 배수보다 관수가 문제가 된다.

-. 정식방법 및 시기

좋은 묘목의 크기는 직경 1.5cm 정도의 세력이 좋은 묘목을 이용한다. 심는 시기는 지역의 기후에 따라 다르나 동해 우려가 없는 지역인 경우는 가을에 심는 것이 좋다.

-. 정지전정

나무가 무성해지면 착과 및 결실이 되지 않으므로 정지전정이 꼭 필요하며, 솎음전정과 절단전 정을 적절히 배합하여 수형을 관리한다. 더욱이 꾸지뽕나무는 가시가 많아 작업에 어려움이 많고 착과 및 결실관리에 정지전정은 대단히 중요하다.

-. 잡초억제 및 토양표면관리

잡초억제 및 토양관리를 위하여 부직포, 볏짚피복, 자연초생의 방법을 이용하여 효율적인 밭 관리를 도모하고 병해충의 전염원 및 잠복소를 제거한다. 또한 초생재배시는 나무 주변을 년3- 4회 베어 주면서 동화작용이 잘되도록 하여준다.

출처 : 안동비시골 산사과농원
글쓴이 : 이형 원글보기
메모 :